음악 만들기 – 능동적 듣기

전공실기 수업에서 자주 인용하는 책이 몇 권 있는데 Dennis Desantis의 Making Music 이 그 중 하나이다. 이 책은 Ableton을 통해 출판되었으며 무료로 영문 PDF와 웹페이지로 공개되어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Active Listening 챕터를 번역하여 공유한다.

능동적 듣기 (Active Listening)

문제

음악을 많이 듣기는 하지만, 음악을 듣는 행위에서 무언가를 배우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어떤 음악을 좋아하는지는 알지만 왜 좋아하는지, 현재 듣고 있는 음악에서 작곡적 또는 기술적 아이디어를 추출하여 제가 만드는 음악에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음악 감상은 수동적인 경험입니다. 음악을 켜고 다른 주된 활동을 하다가 음악을 듣습니다. 음악이 흘러나오고 있고, 음악이 흐르고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인지하고 있지만, 음악은 다른 활동을 위한 장식이거나 배경음악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음악을 전혀 듣지 않는 것보다는 확실히 낫지만, 적어도 어느 정도는 적극적으로 음악을 듣는 데 시간을 투자하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해결

능동적 듣기는 단순히 듣는 것을 주된 활동으로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음악가가 반드시 개발해야 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음악을 다른 활동의 배경으로 삼는 대신 다른 일을 하지 않고 듣는 것을 활동의 중심으로 옮기는 것을 시도해 보세요. 여기에는 시간, 조용함, 집중력이 필요한데, 결국 어차피 자신의 음악 작업에 필요한 기술이기도 합니다.

시작하기 좋은 방법은 음악을 틀어놓고 온전히 음악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컴퓨터에서 음악을 듣는다면 열려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닫고, 이상적으로는 눈도 감습니다. 이때는 특정 음악에 집중해서 듣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음악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산만함을 피하고 집중할 수 있다면 수동적으로 들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랄 것입니다.

능동적 듣기의 다음 단계는 듣고 있는 음악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이를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레이어로 듣기

적극적으로 듣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은 곡을 여러 번 들으면서 매번 다른 특정 매개 변수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번에 다음 항목에만 집중해서 들어보세요:

사운드: 이 음악의 음색적 특성은 무엇인가? 어떤 악기가 사용되었는가? 텍스처는 어떤가(밀도가 높은지, 드문지)? (자신의 음악이나 다른 음악에서) 알아볼 수 있는 특정 제작 기법이 있나요? 음악에서 어떤 종류의 음향적 ‘공간’을 제안하나요(건조한 대 잔향, 가까운 대 먼 등)?

하모니: 노래가 어떤 키(있는 경우)로 되어 있나요? 어떤 코드가 사용되나요? 전체적으로 코드가 진행되나요, 아니면 섹션마다 코드가 바뀌나요? (미니멀 음악이나 실험적인 음악처럼) 명백한 코드가 없는 경우 다른 방식으로 화성을 암시하나요?

멜로디: 멜로디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범위가 넓거나 좁은가요? 일반적인 윤곽은 어떤가요? 각지고 도약이 많은가? 계단식으로, 주로 한두 반음 단위로 움직이나요? 멜로디에 어떤 악기나 목소리가 사용되나요? 멜로디가 바뀐 적이 있나요? 미니멀 음악이나 실험 음악처럼 명백한 멜로디가 없는 경우, 다른 방식으로 멜로디가 암시되어 있나요?

리듬: 바 또는 프레이즈와 같이 짧은 시간 범위 내에서 이벤트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나요? 반복되는 패턴이 있는가, 아니면 리듬 제스처가 한 번만 발생하는가? 리듬과 템포가 명백하게 식별 가능한가요, 아니면 음악이 자유롭고 대체로 리듬감이 있나요? 리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악기는 무엇인가요? 리듬이 덜한 악기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형태: 곡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진화하는가? 명확한 섹션 구분이 있나요, 아니면 영역 간에 모호한 경계가 있나요? 한 섹션과 다른 섹션을 정의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특정 악기가 일부 섹션에서만 연주되나요, 아니면 모든 섹션에서 악기가 동일하게 연주되나요?

또한 더 잘 이해하고 싶은 특정 악기나 보컬 파트가 있다면 전체 듣기 패스를 한 파트에만 집중해서 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특정 노래에서 베이스 라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모든 소리를 끄고 베이스 라인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청크 단위로 듣기

짧은 길이의 음악을 분리하고 반복하면 앞서 설명한 특정 파라미터나 악기에 더 쉽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최고의 도구는 DAW입니다. 듣고 싶은 노래를 DAW의 타임라인에 로드하고, 프로젝트 템포를 노래에 맞게 조정한 다음, 1~2마디 또는 최대 하나의 음악 프레이즈로 짧은 구간으로 루프를 설정해 보세요. 이 루프를 필요한 만큼 반복해서 들으면서 듣고자 하는 파라미터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실제로 들어보세요. 그런 다음 다음 구간으로 넘어가서 반복합니다. 다 들었으면 처음으로 돌아가서 루프 길이를 서서히 늘려서 한 번에 더 많은 시간을 들을 수 있도록 하세요. 이렇게 청크 단위로 듣는 것은 특정 부분을 귀로 배우거나 암기하는 데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관적으로 듣기

능동적 듣기는 특정 음악의 ‘작동 방식’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음악에 대한 주관적인 반응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래에서 친숙하게 들리거나, 향수를 불러일으키거나, 감정적으로 들리는 특정 부분이 있나요?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나요? (아마도 앞서 설명한 파라미터를 참조하여) 수동적으로 들을 때는 일종의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능동적 경청을 통해 그러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테크닉이나 음악적 제스처를 이해하게 되면 이를 자신의 음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 읽기: Making Music – Active Listening